실시간견적의뢰 견적의뢰 논문교정 영어첨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논문표절은 피해야 합니다
작성자 운영자
작성   조회수 137회
안녕하세요
에디팅코리아입니다

학술논문을 쓰는 저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표절에 대해 언급합니다.아래 내용 참조하세요

표절은 윤리적으로 학문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심각한 부정행위입니다. 표절이 일어나는 일반적인 이유는 다른 연구자의 저작물을 인용하고도 출처를 밝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인용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표절의 유형이라고 하는 것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자가 인용한 참고문헌의 내용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누락시키고 발표하는 경우, 다른 연구자가만든 것을 일부분 수정하거나 그대로 단행본이나 논문으로 발간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인용과는 관계없지만 표절에 버금가는 부정행위가 있습니다. 연구자가 몇 편의 논문을 교묘하게 편집하여 발표하는 논문 짜집기와 하나의 학술논문이나 보고서를 2편 이상으로 분리하여 투고하는 논문 자르기 등입니다.

표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구자의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표절은 근본적으로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이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제대로 인용을 한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연구결과를 이용하면서 명확하게 출처를 밝히고 인용하는 것은 연구자로서의 기본자세이자 동료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존중해 주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구자는 또한 자신의 연구와 주장하는 바가 주된 내용이 되고 인용하는 것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부차적인 것이라는 원칙을 인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연구자의 저작물은 자신의 연구논문에 독창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반영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좋은방법은 자기 말로 풀어쓰는 것입니다.

다른 연구자의 저작물을 충분히 소화하고 이를 자기 말로 풀어 쓰면 자기 논문의 가치를 더욱 높일 뿐만 아니라 원저자의 주장을 충분히 이해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자기 말로 풀어쓰더라도 원저자의 이름을 표기하면서 출처를 밝혀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원저자의 표현을 풀어쓰기가 어렵거나, 그대로 빌려 오는 게 좋다고 판단되면 직접 인용을 하면 됩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다른 연구자의 연구결과를 빌려 왔다면 출처를 밝히는 것이 맞습니다.

연구자가 다른 연구자의 저작물을 인용한다는 것은 자신의 연구에 도움을 준 다른 연구자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전하는 행위이므로 인용하는 부분을 자신의 글과 분명히 구분하고 정해진 형식에 맞춰 명확하게 인용 표시를 해야 합니다.

아울러, 조심해야 할 것은 원저자의 글이 갖는 원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에 맞춰 인용해야 합니다. 자신의 글의 논지에 과도하게 맞추기 위해 원저자의 글을 왜곡하거나 충분히 전달하지 않는다면 윤리적으로 자유롭지 못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